지난번 [POD서비스, 레드버블(Redbubble) 적절한 태그(tag) 설정하기] 포스트에서도 태그를 살짝 언급했었는데,
https://brand-1st.tistory.com/23
구글은 우리가 무료로 활용할 수 있는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위한 여러가지 툴들을 제공한다.
(물론 돈내고 유료로 사용하면 더 많이 제공하지만 나에게 그정도까지는 아직 필요한 것 같진 않다.)
그 중에서도 구글 트렌드를 좀 살펴볼까 한다.
구글 트렌드는 크게 3가지 기능을 제공하는데,
탐색, 인기 급상승 검색어, 올해의 검색어 가 있다.
첫째는 지난번 포스트에서 간단히 설명했는데, 탐색창에서 내가 정보를 얻고자 하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그 키워드에 해당하는 1)시간 흐름에 따른 관심도 변화, 2)지역별 관심도 3)관련 주제 4)관련 검색어 로 나누어 정보를 제공하며 여기서 더 나아가 최대 5가지의 키워드를 동시에 분석해서 도표와 그래프로 한눈에 보기 쉽게 정보를 제공한다. 머리 속에 바로 떠오르는 주제가 명품이어서 명품브랜드 5가지를 검색해봤는데, 샤넬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걸 확인할 수 있다.
두번째는 인기 급상승 검색어인데, 크게 국가별로 그리고 그 국가 내에서 일별로 가장 검색어 순위가 높은 주제를 모아서 전달한다. 우리나라는 안타깝게도 구글 점유율이 낮아서인지는 몰라도 실시간 인기 급상승 검색어는 제공하고 있지 않다. 일별 인기 급상승 검색어도 검색횟수 자체가 다른 나라들에 비해 낮은 것을 보면, 우리나라의 트렌드를 확인하기엔 적합하진 않은 것 같다. 미국 혹은 전세계의 트렌드를 확인할 때 유용할 듯 하다.
그리고 마지막 세번째는 올해의 검색어이다.
아직 2021년이 다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작년 한해의 인기 검색어를 요약해서 보여주는데, 이 역시 국가 별로 분류되어 있어서 해당 국가에서 어떤 주제를 가장 관심을 가졌었는지 파악하는데 용이해 보인다. 우리나라에서 작년 한해 가장 검색을 많이한 주제들이 보인다.
이렇게 정보를 제공하는 구글 트렌드를 잘 활용하기만 해도 키워드를 파악하는데 굉장히 용이하다.
내가 굳이 어떻게 활용해야 한다 까지는 설명하지 않으려고 한다. 우선 나부터도 잘 못하기도 하고,
정보는 그 사람이 어떻게 가공해서 활용하느냐에 따라 그 가치가 크게 달라질 수 있기때문이다.
유용한 정보가 되었길 바라면서 이번 포스트는 여기까지. 안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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