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를 위한 발버둥/POD

레드버블(Redbubble) 제품 설명(Product Description) 기입하는 방법

by Brand1st 2021. 10. 10.
반응형

이전의 많은 포스트에서도 언급했듯이 POD서비스의 수많은 제품 홍수 속에서 내 제품을 홍보해서 트래픽을 끌어오는 것이 정말 어렵고 좌절을 많이 느끼기도 했다. 하루 종일 붙잡고 디자인해서 업로드하고 나름 홍보한다고 핀터레스트(Pinterest)나 인스타그램(Instagram) 같은 SNS에 업로드해도 내 샵에 한 명도 안 들어 오는 날에는 내가 왜 이 짓을 하고 있나라는 생각도 많이 들었다.

 

그래서 한 명의 고객이라도 더 내 샵에 끌어오기 위해 많은 사람들은 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라는 것을 하곤 하는데, 그중에 하나가 이전 포스트에서 설명했던 태그(Tag) 설정 그리고 또 다른 하나가 바로 제품 설명(Product Description)을 기입하는 것이다.

 

POD 사업을 시작하면서 내가 느끼기에 가장 어려운 부분이 아니었나 싶다. 솔직히 디자인도 자신이 잘 하는 스타일이 있을 테고, 태그 설정도 내가 작업한 디자인에 적합한 짧은 몇 개의 영어 단어만 입력하면 되는 것이지만, 이 제품 설명을 기입하는 건 한국말로도 뭐라고 적어야 할지 전혀 감이 안 오고 영어로는 더더욱 무슨 말을 적어야 할지 몰라 대충 한두 마디 적어 넣곤 넘어가곤 했다. 사실 내 제품을 가장 잘 설명하고 노출할 수 있는 유일한 통로임에도 말이다.

 

 

그래서 이렇게 보고 있을 수만은 없어서, 유튜브나 구글링을 통해서 여기저기 찾아 본 결과 공통된 유사한 포맷이 있었다.

그중 하나의 포맷을 여러분들께 소개하고자 한다.


Product Title. 1(Adjective) design perfect for 2(Adjective noun) who loves 3(Niche). Grab this design as an 4(Adjective Seasonal/Holiday) for your 5(friend, relative) who also loves 6(Product Title). The design is also great for an 7(Event).


제품명을 제품 설명란에 여러 번 노출하는 것도 검색엔진최적화에 중요한 팁이라고 한다. 많이 노출된 제품명을 더 상위 노출해 준다고 한다.

첫 번째 형용사 칸에는 어느 디자인에 써도 무난한 형용사. Beautiful, Colorful, Wonderful, Cute, Perfect 같은 것들을 사용하면 된다.

두 번째 형용사와 명사 자리는 여러분이 타겟팅하고 있는 타겟층. 예를 들면 꽃과 관련된 디자인을 했다고 한다면, Sensitive Florist 와 같이 구체적인 타겟층과 관련된 키워드를 입력하는 것이다.

세 번째 Niche라는 단어는 틈새시장이라고 표현할 때 틈새라는 단언데, 이곳에는 여러분의 디자인을 표현할 수 있는 단어. 위에서 꽃과 관련된 디자인을 했다고 예시를 들었으니 Flowers라고 적으면 될 것 같다.

네 번째 칸은 다양한 Holiday가 있겠지만 무난하게 Birthday나 Christmas를 적으면 될 것 같다. 혹시나 특정한 날을 노리고(ex 할로윈, 어버이날) 디자인을 했다면, 그에 해당하는 Holiday를 기입해 주면 더 확실한 최적화가 된다.

다섯 번째 칸은 Best friends, Relative, Parents, Boyfriend, Girlfriend 같은 단어를 넣어주면 되는데, 난 무난한 Boyfriend, Girlfriend 적는다.

여섯 번째 칸은 다시 제품명의 반복.

 

그리고 마지막 칸은 혹시 있다면 특별한 날을 적어주면 된다.

마지막 칸 특별한 날이나 이벤트를 찾아볼 수 있는 웹사이트가 있다.

https://nationaltoday.com/

네셔널투데이 라는 웹사이트인데, 진짜 별의별 이상한 걸 기념하는 날이 다 있다. 피자의 날부터 애완동물 비만의 날 등등 진짜 난생처음 듣는 걸 기념하는 날이 매일매일 있으니, 키워드를 넣고 검색해서 적당히 관련 있는 날짜를 적어주면, 그 기념일을 챙기는 타겟층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타게팅이 될 것이다.

 

 

설명은 길고 장황하지만 완성된 예시를 다시 적어보면 별거 없다.

위에서 꽃으로 예시를 들었으니, 요새 핫한 무궁화 꽃을 넣어보자.


Rose of sharon. Beautiful design perfect for Sensitive Florist who loves Flowers. Grab this design as an Birthday for your Boyfriend or Girlfriend who also loves Rose of sharon. The design is also great for an National Liberation Day in South Korea (August, 15).

>>>

무궁화 꽃. 꽃을 좋아하는 섬세한 플로리스트에게 완벽한 아름다운 디자인. 혹은 무궁화 꽃을 좋아하는 남자친구나 여자친구의 생일에 이 디자인을 선택하세요. 또한 이 디자인은 한국의 광복절(8월 15일)에 매우 적합합니다.


이렇게 한글로 적어 놓고 보니 사실 별거 아니지 않는가? 그렇지만 이렇게 적었을 때 노출의 정도가 확 달라진다고 하니, 꼭 위의 포맷을 복사해서 내 디자인에 맞게 변경해서 사용하길 바란다(진짜 꿀팁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