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이 조금 거창하게 들릴 수 있지만, 이건 내가 지어낸 게 아니라
Similarweb 웹사이트 첫 화면에 스스로를 설명하는 문구다. Official Measure of the Digital World.
그럼 시밀러웹은 뭐하는 곳이냐 하면, 온라인 마켓, 비즈니스를 운영하기 위한 여러가지 분석 데이터를 제공하는 곳이다.
내가 POD 서비스 소개 포스트에서 각 플랫폼 별 트래픽이 얼마나 되는지 비교해 놨었는데, 그 데이터도 여기서 검색해서 가지고 온 것이었다.
정말 온라인 마케팅, 비즈니스를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들이라면 유료로 결제해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나처럼 트래픽, 플랫폼 별 랭킹 같은 정보는 무료로도 얻을 수 있어 유용한 사이트다.
간단하게 우리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네이버의 트래픽을 한번 찾아보면,
대한민국 넘버원 플랫폼 답게 국내 랭킹 1위, 카테고리 랭킹 1위, 글로벌 랭킹 25위에 해당하는 어마어마한 수치다.
트래픽의 93.8프로가 국내에서 일어나는데(심지어 나머지 국가의 트래픽도 해당국가 교민들의 트래픽이 아닐까 싶은 추측),
그 트래픽이 한달간 11억9000만이나 된다. 이게 얼마나 큰 수치인지 감이 안오는 분들을 위해 비교를 해드리면,
같은 카테고리 내의 랭킹 2위인 다음과 비교하면 다음은 1/4 수준인 3억뷰 정도가 한달에 나오고,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운영하는 검색 서비스인 bing도 글로벌 랭킹이 아래에 위치한다.
(역시 괜히 네이버가 아니구나 라는 생각이 절로 들만큼 어마어마한 수치다.)
이미지의 우측을 보면 이 웹사이트의 전체적인 데이터를 요약하는 Overview를 제공하는 것 이외에도
어느 사이트에서 이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보내는지를 보여주는 Referrals 데이터, 이 웹사이트를 찾기 위해 어떤 키워드가 사용되었는지 알려주는 Search 데이터 등 이 웹사이트와 관련된 많은 유의미한 데이터들을 제공한다.
또한 비슷한 카테고리에 유사한 웹사이트를 비교할 수도 있는데, 무료버젼은 2개의 데이터만 비교가 가능하고
그 이상은 유료결제를 통해 사용할 수 있게끔 유도되어 있다.
검색해서 해당 웹사이트에 대한 분석 데이터를 얻는 건 이런식으로 찾아보면 되고,
이제 랭킹 데이터를 확인해보자면,
랭킹 데이터는 크게 웹사이트(Websites), 안드로이드 어플(Android Apps), 아이폰 어플(iOS Apps) 그리고 디지털100(Digital 100)이라고 온라인 상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브랜드들을 카테고리 별로 분류해서 제공하고 있다.
이런 양질의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는지는 각각 사람마다 다를 것이다.
누군가는 빠르게 성장하는 브랜드를 관찰하며 주식투자 혹은 그 산업에 투자하는 식으로 인사이트를 받아들일 것이며,
누군가는 자신의 브랜드를 성장시키기 위해 어떤 플랫폼을 사용하는게 가장 효과적인지 파악하고 그 플랫폼을 활용할 것이고,
또 누군가는 그냥 '오...신기하다' 하고 말 수도 있다.
나같은 경우에는 여러 POD 플랫폼들의 트래픽을 파악하고, 어느 플랫폼에 집중하고 포기할지 결정하는데 도움을 받았다.
각자가 처한 상황에 따라서 이 데이터들을 어떻게 활용하는지는 모두 다르고 그 효과도 모두 다르겠지만,
시밀러웹을 잘 활용해서 많은 인사이트와 도움을 얻어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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