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에 들어가기에 앞서
제목은 레드버블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하기라고 적어놨지만,
사실 구글 애널리틱스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적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면 어디서든 활용할 수 있다.
다만 내가 사용하고 있는 플랫폼이 레드버블이라서 그렇게 한 것이니, 이 점 참고하시길.
그럼, 구글 애널리틱스란 무엇이냐?
구글에서는 검색엔진최적화(소위 SEO)를 위한 몇가지 툴을 제공하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구글 애널리틱스이다.
이 툴을 한줄로 정의하면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웹분석 툴이다.
내 스토어에 들어오는 고객들의 수, 그 고객들이 평균적으로 머무르는 시간, 주로 오는 고객들의 국가, 사용하는 기기 등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한다.
이러한 정보들을 파악하여 다음 제품을 업로드 할 때, 그 타겟층에 맞는 전략을 스스로 취할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내 스토어에 방문하는 고객들의 70프로 이상은 미국에서 트래픽이 발생하고 주로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접속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면, 다음번 제품을 업로드 할 때는 미국 문화나 언어를 제품에 반영하여 업로드 하면 더 높은 구매전환율을 일으킬 수 있는 것이다.
여기까진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었고,
이 툴의 작동원리는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에 로그인 후, 정보를 수집하고 싶은 사이트의 각 페이지에 구글 애널리틱스 자바스크립트 추적코드를 추가하면 된다. 그럼 추가된 자바스크립트 추적코드가 정보를 수집해 분석하여 우리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설정방법은 https://help.redbubble.com/hc/en-us/articles/201774915 여기에도 자세히 나와있지만,
영어가 어려운 분들을 위해 설명하고자 한다.
크게 두개 부분으로 나뉘는데,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설정 / 레드버블에서 설정이다.
차근차근 따라하면 그렇게 어렵지 않으니 따라해보자.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
1. Create a new Google Analytics account or add a new profile to your existing GA profile.
>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을 만들고 새로운 프로필을 추가하세요.
2. Under 'Property Details' make sure to add your Property name and the reporting time zone and currency.
> 'Property Details' 아래에 당신의 스토어이름, 리포트 시간, 통화를 추가해주세요.
3. Next, click on 'Show advanced options' and toggle on the option Create a Universal Analytics property. In order to track your Artist Shop, you'll need to add the Tracking ID that is only provided for Univeral Analytics properties, which are part of an earlier version of Google Analytics.
> 그 다음 'Show advanced options'을 누르고 우측 상단의 비활성화 되어있는 버튼을 활성화 해주세요. 당신의 스토어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서, 당신은 'Tracking ID'를 추가해야합니다.
4. Now, when asked for your website URL, enter www.redbubble.com and select 'Create a Universal Analytics property only'. Google Analytics does not need your specific Redbubble page name or details to run properly. You should name your entries to make it easier when managing multiple services in your GA account.
> 이제 당신의 website URL(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해야 하는 곳에 www.redbubble.com 주소를 입력하고, 'Create a Universal Analytics property only' 버튼을 클릭해주자. 구글 애널리틱스는 당신 스토어의 구체적인 페이지명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5. Complete the Business Information and click on 'create'.
> Business Information(비지니스 정보) 입력을 완료하고 'create(생성)' 버튼을 누른다.
6. After accepting the Google Analytics' Terms and Conditions, you'll be prompted to your Tracking Info, where you'll a Tracking ID that should look something like this: UA-XXXXXXXX-X.
> 구글 애널리틱스 약관(Terms and Conditions)을 동의하고나면, UA-XXXXXXXX-X 이런 식으로 된 Tracking ID 를 얻을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될 것이다.
7. Take note of your Tracking ID for the next step.
> 생성 된 Tracking ID 를 적고 다음 단계로.
레드버블 설정
1. Once logged in to Redbubble, select Account Details from the right drop-down menu.
> 우선 레드버블에 로그인 후, 대시보드(Dashboard)로 들어오세요.
2. On the next left-hand menu, select Google Analytics and enter your 'Tracking ID' into the field Web Property ID.
> 왼쪽 메뉴에 Google Analytics를 클릭하고 Web Property ID칸에 아까 얻었던 Tracking ID를 적어주세요.
3. Select Save Changes to apply your GA tracking ID to your Artist shop.
> Save Changes 버튼을 누르면 적용 완료.
4. 그리고 https://analytics.google.com/ 다시 이 주소로 들어가면, 내 스토어에 들어오는 고객들의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설명은 뭔가 장황하지만, 막상 따라해보면 그렇게 어렵지 않으니 적용해서 많은 사람들이 스토어 운영에 인사이트를 얻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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